생명과학고급인력양성사업단
Home Contact sitemap
우리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의 참여 교수 42명과 대학원생, 신진 연구인력으로 이루어진 사업단입니다. 사업단의 이름이 말해주듯, 21세기 우리나라의 생명과학을 이끌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들을 키우는 것이 우리 사업단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21세기에 들어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있어 일어나는 공통현상이 있습니다. 학문과 학문사이의 교류를 의미하는 '다학제성(多學際性)'과 '학문의 국제화'가 그것입니다.

새로운 지식의 형성에 따라 그리고 시대의 요구에 따라 기존 학문의 지평이 넓혀지기도 하고 새로운 학문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또한 기존 학문들 사이의 교집합적 융합을 통해 각각의 고전적 학문영역이 성취하지 못했던 시너지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연구성과를 국제학술대회와 학술지에 발표하고 학술적 국제교류를 수행하는 것이 이제는 보편화되었습니다. 우리 사업단 소속의 연구자들이 국제무대에서 주류를 형성해 가는데 BK사업이 중추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학문의 다학제성과 국제화는 미래를 위한 변화를 대변합니다. 21세기 우리의 학문은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앞서가는가 하는 화두를 짊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나라는 여타 선진국들과 달리 과학분야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반세기도 채 되지 않았다는 특수성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기술의 기초가 되는 기초학문을 제대로 뿌리내리게 하여야 하는 과제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우리 사업단은 생명과학분야에서 기초를 확립하면서 동시에 다학제간 연결과 국제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미래를 향한 노력은 각 분야에서 유능한 후속 인재를 발굴, 양성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 대한민국의 생명과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킬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